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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블랙키위 키워드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 건데요.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분석부터 시작해서 사이트 블랙키위의 활용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블랙키위는 무료 / 유료로 나눠져 있고, 네이버 전용으로 검색되는 사이트 지만, 곧 구글도 만들어지고 유료로 전환된다는 소식이 있네요. (월 18.000원부터 시작) 

 

네이버를 운영하다 보면 참 보기 편한 블랙키위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해당 키워드 상위 7명의 정보를 볼수 있으니,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이 글은 총 6개로 나눠져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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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랙키위 홈페이지 이동하기

2. 검색어 입력과 키워드 분석 기능

3. 월간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 분석

4. 예상 검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 확인

5. 연관 키워드와 검색 트렌드 파악

6. 월별 검색 비율

7. PC와 Mobile 섹션 배치 순위

8. View탭 Top 7

사진과 함께 하나하나 짚어드릴테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블랙키위 홈페이지로 이동하기

블랙키위 홈페이지인 블랙키위에 접속합니다.

이 사이트는 사용법이 간단하고 무료로 제공되는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무료이니 꼭 로그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블랙키위-바로가기

 

2: 검색어 입력과 키워드 분석 기능

블랙키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검색어를 입력하는 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골프'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보와 분석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월간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 분석

블랙키위에서는 '월간 검색량'과 '월간 콘텐츠 발행량'을 제공합니다. 이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한 달 동안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및 합계로 표시되며, 콘텐츠 발행량은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블로그 및 카페 글의 양을 나타냅니다. 골프를 예를 들어 월 96,300명이 검색한다는 뜻이고 하루에 3,000여 명이 골프를 검색한다는 수학적인 통계입니다. 

4: 예상 검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 확인

블랙키위에서는 '예상 검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 검색량은 해당 키워드의 한 달 동안 예상되는 검색량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콘텐츠 포화 지수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 발행량과 검색량을 비교하여 포화 상태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보시면 7월 말까지 4.61%가 증가된 101,000명이 검색될 예정이라고 예상하고 있네요.  콘텐츠 포화지수는 블랙키위만의 지수긴 하지만, 보통 100% 넘어가면 엄청 높은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연관 키워드와 검색 트렌드 파악

블랙키위에서는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관 키워드를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트렌드를 통해 특정 기간 동안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월별 검색 비율과 요일별 검색 비율을 통해 언제 가장 많이 검색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내가 원하는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이곳 연관 키워드에서 관련된 키워드. 즉 검색량은 많은데, 블로그 누적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 -> 황금키워드를 찾는 게 하나의 기술입니다.  필자는  네이버를 진심으로 오랜 시간 동안 공부해서, 이제는 황금키워드를 찾는 게 너무나 쉬운 단계까지.. 

참고로 황금키워드를 잡으면, 일방문자수가 늘고, 지수 향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황금키워드 - 틈새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글 쓰겠습니다. 

 

 6: 월별 검색 비율과 요일별 검색 비율 이해하기

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월별 검색 비율'과 '요일별 검색 비율'을 통해 해당 키워드의 검색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월별 검색 비율은 1년 동안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을 월별로 비교하여 보여주며, 요일별 검색 비율은 해당 키워드가 어느 요일에 가장 많이 검색되는지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키워드를 활용한 컨텐츠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보통 음식점 같은 경우 월~금요일에 검색량이 많고, 골프 같은 경우는 주말에 훨씬 검색량이 많네요. 왜 많은지 스스로 생각해 보시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으실 거 같습니다.

7: PC, Mobile 섹션 배치 순위

어떻게 보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내가 검색한 키워드가 상위 몇위에 있는지. 어떤 거는 view텝란에 바로 1위에 뜨기도 하지만, 어떤 거는 9위. 최하는 안 보이기까지 한 게 이곳 네이버입니다. 하지만 view텝 4위 안에 들어있으면 그만큼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PC와 Mobile이 다른 이유는 사용자들이 클릭률에 따라 순위 섹션이 바뀐다는 점. 참고하세요

8. 가장 중요한 View탭 Top7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섹션 입니다. 상위 1~7위부터 일방문자 누가 있는지 확인해 줄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사기 캐릭터인 인플루언서를 제외하고, 방문자수 모두 더하고 / N으로 해서 내가 방문자 수가 더 높으면 들어갈만한 키워드고 낮으면 고려해 봐야 할 키워드입니다. 무료 프로그램 블랙키위를 이용해서 이렇게 키워드를 잡고 들어가는 게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네이버 로직을 전체적으로 설명하는 글 (밑에 링크 넣겠습니다. 참고하세요.)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수 싸움이라고 하는데, 그건 맞다. 다만 사람들 지수를 보려면 유료 프로그램을 결제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그냥 블랙키위 무료로 이용하시는 걸 추천한다.

결론

네이버 블로그 할만하다. 다만 이런 키워드 사이트인 블랙키위를 안보고 덤벼 들면 아무도 안 보는 일기형식의 블로그를 만들지 말고, 내가 잡을 수 있는 키워드에 대한 느낌을 살려서 글을 쓰면 일방문자 100, 1000명은 쉽게 넘을 듯하다. 참고로 필자는 글을 쓸 줄 아는 내가 글을 제대로 쓰면 과연 일주일 만에 몇 명을 찍을까?라고 싶어 1일 1 포스팅으로 7일 진행했는데, 결론은 1,300명....  아시다시피 1,000명이 넘어가면 보통 모든 체험단에서 다 받아준다. 원고료도 주는 곳도 있다. 제주도 애월의 어떤 식당에 가서 밥 맛있게 먹고, 글 써주는 대가로 소정의 원고료 (9x이상)을 받고 글을 써준 것부터 시작해서, 2명이서 같이 먹는 청담 오마카세 - 2인분 60만 원어치를 먹은 적도 있다. 물론 각종 영화나 풀빌라는 기본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정말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제가 여기 글에 언급했던 내용들 다 읽어보시고, 질문은 언제든 하단에 물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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